한국 고전시가의 난제와 대안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한국 고전시가의 난제와 대안

로즈
2023-11-24 05:31 184 0

본문

한국 고전시가의 난제와 대안
9791159057311.jpg


도서명 : 한국 고전시가의 난제와 대안
저자/출판사 : 손종흠,저자,글,, 소명출판
쪽수 : 781쪽
출판일 : 2023-01-30
ISBN : 9791159057311
정가 : 65000

책머리에 3

제1부 고전시가 연구의 쟁점과 율격의 문제
제1장 고전시가 연구의 쟁점 11
1. 상대시가 연구의 쟁점-역사적 배경에 대한 연구 12
2. 향가 연구의 쟁점 29
3. 속요 연구의 쟁점 36
4. 악장 연구의 쟁점 42
5. 시조 연구의 쟁점 47
6. 가사 연구의 쟁점 52
7. 잡가 연구의 쟁점 56
8. 민요 연구의 쟁점 59
제2장 한국시가 율격의 이론 64
1. 언어와 시가와 율격 67
2. 시가의 본질적 성격 69
3. 율격의 본질적 성격 73
4. 한국시가 율격의 본질 84

제2부 향가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난제
제1장 민족 통합과 향가의 발생 101
1. 신라의 민족 통합 과정과 향가 104
2. 향가의 발생과 성행 124
제2장 〈혜성가〉와 민족시가 형식의 탄생 132
1. 노래와 주술의 관계 134
2. 〈혜성가〉의 특성 141
3. 〈혜성가〉와 민족시가 형식의 탄생 155
제3장 한국어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 삼구육명의 해석 157
1. 기존 연구 검토 159
2. 삼구육명의 의미 165
제4장 「삼국유사」 찬시를 통한 새로운 자료의 발굴 183
1. 「삼국유사」 찬시의 분포 양상과 그 성격 184
2. 「순도조려順道肇麗」조의 분석 194
3. 「순도조려」 찬시의 고구려 노래적 성격 206
제3부 고려시가 연구의 난제들
제1장 속요 율격의 중요성 211
1. 예비적 고찰 212
2. 속요 율격의 이론 223
제2장 〈만전춘별사〉의 명의名義와 작품의 성격 238
1. 기존 연구 검토 241
2. 〈만전춘별사〉의 명의名義 248
3. 〈만전춘별사〉의 문학적 성격 258
제3장 〈정석가〉에서 삼동의 의미 269
1. 선행 연구의 검토 271
2. ‘삼동三同’의 어석語釋 280
제4장 속요에서 렴斂의 중요성 292
1. 렴의 개념 293
2. 렴의 종류 302
3. 렴의 기능 311
4. 쌍화점의 렴 321
제5장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335
1. 기존 연구의 검토 336
2. 〈한림별곡〉의 문학성 337
3. 〈한림별곡〉의 장르적 성격 357

제4부 가사의 전통과 계승의 방향
제1장 강호가사의 전통과 계승 방향 361
1. 강호江湖의 성격 363
2. 조선시대 선비와 강호가사 368
3. 강호가사의 성격 371
4. 강호가사의 전통과 계승 381
제2장 〈성산별곡〉의 구조 387
1. 문학과 시간성 389
2. 〈성산별곡〉의 구조와 시간성의 문제 397


제5부 민요 연구의 난제들
제1장 한국민요 분류의 이론 415
1. 민요의 본질적 성격 415
2. 민요의 분류 432
제2장 정치민요의 성격 447
1. 예비적 고찰 450
2. 정치민요와 비일상성 454
3. 정치민요의 특성 471
4. 정치민요의 성격 475
제3장 소통과 불통으로 본 민요와 시가의 관계 479
1. 민요와 시가의 발생 과정 481
2. 민요와 시가의 성격 488
3. 민요와 시가의 소통과 불통 501
제4장 철원 지역 민요의 중요성과 전망 516
1. 철원 지역의 자연과 환경 518
2. 조사자료 개관 526
3. 철원 지역의 민요 528
4. 철원 지역 민요의 특징 567


제6부 시가의 시간성에 대한 문제
제1장 향가를 통해 본 신라인의 시간 개념 575
1. 문학과 시간성 576
2. 향가와 시간성 584
3. 향가에 나타난 시간성 587
제2장 〈어부사시사〉에 나타난 시조의 시간성 603
1. 윤선도의 생애와 사상 605
2. 〈어부사시사〉의 시간성 610


제7부 시가의 사회사적 의미와 콘텐츠
제1장 견훤문학의 문예콘텐츠화 방안 631
1. 견훤의 생애와 야래자설화 633
2. 〈완산요〉의 문예콘텐츠화 646
제2장 호칭을 통해 본 노래의 성격에 대한 고찰 662
1. 호칭과 인간관계 664
2. 고전시가에 표현된 ‘님’ 667
3. 민요와 유행가에 표현된 님 675
4.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호칭 변화의 사회적 의미 685
제3장 시가문학에 대한 남북 평가의 차별성과 동질성 689
1. 문학사 서술의 방법 690
2. 시가문학에 대한 서술 관점 692
제4장 텍스트 맥락과 현장의 맥락을 통해 본 시가의 성격 715
1. 고전시가의 성격 717
2. 텍스트의 맥락과 현장의 맥락 726
제5장 하이쿠와 시조를 통해 본 한일 시가의 비교 739
1. 속요와 와카和歌의 전반적 성격 744
2. 속요의 이별가에 나타난 한의 정서 750
3. 와카의 이별가에 나타난 한의 정서 762

참고문헌 775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