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 이야기가 될 일상수업을 꿈꾸다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특수교사, 이야기가 될 일상수업을 꿈꾸다

로즈
2023-11-24 05:31 163 0

본문

특수교사, 이야기가 될 일상수업을 꿈꾸다
9788925417493.jpg


도서명 : 특수교사, 이야기가 될 일상수업을 꿈꾸다
저자/출판사 : 이선희,저자,글,, 교육과학사
쪽수 : 198쪽
출판일 : 2023-01-20
ISBN : 9788925417493
정가 : 17000

1장 일상수업은 어떻게 별이 될까? … 9
1. 수업이 별이 되려면? _ 11
1) 일상수업의 生과 死 _ 11
2) 일상수업에 대한 물음표와 느낌표 _ 11
가. 잊히는 일상수업? 기억되는 일상수업! _ 11
나. 남의 수업? 내 수업! _ 13
다. 전력 질주 일상수업? 마라톤 일상수업! _ 14
라. 놀아주는 일상수업? 유연한 일상수업! _ 15
2. 별이 된 일상수업 들여다보기 _ 17

2장 일상수업은 왜 이야기가 되어야 할까? … 29
1. 온전한 치유와 한 걸음 앞으로 나갈 용기 _ 31
2. 너와 나의 따뜻한 소통 _ 36
3. 공감과 성장이 있는 공동체 _ 41

3장 일상수업은 어떻게 이야기가 될까? … 49
1. 일상수업 이야기, 중심 잡기 _ 51
1) 하루살이를 면하는 수업 _ 51
2) 나이테를 늘려가는 수업 _ 56
3) 뿌리 깊은 수업 _ 57
4) KEYWORD로 열리는 수업 _ 59
5) 배움을 키우는 수업 _ 73
6) 루틴이 있는 수업 _ 79
가. 수업 루틴 _ 81
가) 수업 루틴의 의미 - 81
나) 수업 루틴의 구성요소 - 81
다) 루틴이 있는 일상수업 모형 - 82
나. 수업 패턴 _ 84
가) 수업 패턴의 의미 - 84
나) 수업 패턴의 구성요소 - 86
다) 나의 일상수업 패턴 - 89
2. 일상수업 이야기, 플롯 짜기 _ 101
1) 교육과정 살펴보기 _ 101
가. 급별 목표 확인하기 _ 101
나. 내용 체계 확인하기 - 102
2) 한 학기 수업 설계하기(지도 학년 성취기준 중심) _ 103
3) 주제별 일상 수업 계획하기 _ 104
가. [화가가 되어보자] 일상수업 _ 104
가) 수업 주제별 성취기준 해석하기 - 104
나) 수업 주제별 성취기준 중심 수업 설계하기 - 105
다) 교과서 적용하기 - 105
라) 성취기준 중심 수업지도안 작성하기 _ 106
나. [허수아비가 되어보자] 일상수업 _ 107
가) 수업 주제별 성취기준 해석하기 _ 107
나) 수업 주제별 성취기준 중심 수업 설계하기 _ 108
다) 교과서 적용하기 _ 108
라) 성취기준 중심 수업지도안 작성하기 _ 109
3. 일상수업 이야기, 에피소드 만들기 _ 113
누구나 예술가! 화가가 되어보자 _ 113
EPISODE 01) 색연필로 쓱싹쓱싹∼ _ 113
EPISODE 02) 마스킹테이프 뜯고∼붙이고∼즐기고 _ 122
EPISODE 03) 수채물감으로 휘뚜루마뚜르 _ 127
EPISODE 04) 알록달록 계란판 옷 입히기 _ 136
EPISODE 05) 협동작품으로 다시 태어난 빨강과 파랑 노랑의 구성 _ 146
EPISODE 06) 미술 작품 카드로 소개하는 빨강과 파랑 노랑의 구성 _ 154

부록: 일상을 이야기로 만드는 힘, ‘독서’를 권하다 … 169
1. 나의 말로 ‘독서’를 권하다 _ 171
☆ 나는 왜 책을 읽는가? _ 171
★나를 찾기 위해 _ 171
★물음표를 느낌표로 만들기 위해 _ 173
★내 생각을 만들기 위해 _ 175
★삶의 중력을 이기기 위해 _ 177
2. 고수의 말로 ‘독서’를 권하다 _ 178
☆ 우리는 왜 책을 읽어야 하는가? _ 180
★나를 만나기 위해 _ 180
★나를 연마하기 위해 _ 181
★생각을 키우기 위해 _ 183
★만남을 위해 _ 187
★삶의 즐거움을 찾기 위해 _ 189
★삶의 내공을 쌓기 위해 _ 190

에필로그 195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